본문 바로가기

주식

핀테크 오픈뱅킹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관련주 분석 주식 정보

반응형

오픈뱅킹이 현재 주식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핀테크의 일부인 오픈뱅킹은 금융 서비스를 칭하는 말로,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금융기관에서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빌드할 수 있도록 개방 API를 사용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하나의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다른 은행의 계좌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앱)만으로 모든 은행 계좌에서 출금 · 이체하는 오픈뱅킹이 10월 30일 첫 시범 가동됩니다.

은행끼리 경쟁구도가 생길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10개 은행이 먼저 오픈뱅킹 고객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나머지 8개 은행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핀테크 기업까지 참여하는 오픈뱅킹 전면 시행은 12월 18일부터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오픈뱅킹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24시간, 365일 운영되는 것에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로 오픈뱅킹 관련주 종목들이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오픈뱅킹 서비스 시행에 따라 은행 및 핀테크 기업들은 수수료 인하를 받게 되고, 이에 따라 출금 이체 수수료(기존 500원)는 30원 ~ 50원, 입금 이체 수수료 (기존 400원)는 20원 ~ 40원으로 각각 내려갈 전망입니다.

앞으로 플라스틱 카드 형태의 신분증 대신 스마트폰에 담아 사용하는 모바일 신분증 도입 예정입니다.

신분증 외에 주민등록 등 · 초본 등 각종 증명서도 스마트폰에 저장해 필요할 때 사용하도록 도입 계획입니다.

위 · 변조나 도용 우려가 있는 플라스틱 카드 대신 디지털 형태 신분증을 도입해 안정성과 편의성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전자증명서 발급도 늘릴 계획, 올해 말 주민등록 등 · 초본을 시작으로 2021년 말까지 인감증명서 등 300종을 전자증명서 화할 계획입니다.

 

 

한국전자인증,이니텍,라온시큐어,kg이니시스를 보겠습니다.

 

 

 

 

첫 번째, 한국전자인증입니다.

 

 

 



 

한국전자인증은 1999년 3월 17일에 설립되어, 공인인증서 글로벌 인증, 보안서버 인증 , 인증서비스 아웃소싱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아웃소싱 인증 시장 인증서비스는 한국전자인증에서 유일하게 제공 중이며 간편 인증 기술인 FIDO 인증서비스와 클라우드 전자서명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최근 글로벌 자체 인증서비스인 CCMPKI를 개발하여 글로벌 인증평가인 웹트러스트 인증을 획득하였고, eIDAS 호환되는 클라우드 전자서명 기술 등을 개발했습니다.

 

2020년 9월 28일 기준 5770원을 호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이니텍입니다.

 

 

 

 

 

이니텍은 1997년 6월 13일 상법에 근거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됐습니다.

이니텍의 정보보안 분야는 정보보호를 위한 기술 및 제품을 개발ㆍ생산 또는 유통하거나 이에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분야로, 일반적으로 정보보호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니텍의 금융 IT사업은 SI 서비스, IT시스템 운영관리 및 ASP 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 2 금융권, 보험사 등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 28일 기준 4215원을 호가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라온시큐어입니다.

 

 

 

 

 

라온시큐어는 1998년 4월 16일 설립되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판매 및 공급을 목적으로 합니다.

금융,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모바일 보안 설루션(모바일 백신, 가상 키보드, PKI 암호인증, 모바일 단말관리 EMM)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DID 및 FIDO 생체인증 기반 신원증명 플랫폼(OmniOne)과 B2C 개인 이용자 대상으로 보안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ICT 정보보안 선도기업입니다.

 

2020년 9월 28일 기준 3370원을 호가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KG이니시스입니다.

 

 

 

 

 

KG이니시스는 1998년 11월 3일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 운용의 용역사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11월 22일 자로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권을 상장했습니다.

KG이니시스의 주요 영업은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입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케이지모빌리언스, 케이지 에듀원, 스룩, 모바일 핀테크 제이차 유동화전문회사(유), 케이지 에프앤비, 케이에프씨 코리아, LB전문 투자 형사모 부동산 투자신탁 9호 총 7개 회사가 있습니다.

 

2020년 9월 28일 기준 20200원을 호가하고 있습니다.

 

정보출처 : 에프앤가이드

 

 

 

자 그럼 오늘은 오픈뱅킹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모두 건전한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투자 손실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